오늘은 티스토리 수익화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대부분 티스토리를 하시는 이유는 순수 정보전달이 목적인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광고 등 수익화를 목표로 포스팅을 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어려운 점은 신청한다고 쉽게 수익화가 이루어지는 건 아니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최소 조건이 정해져있고 은근 통과되기 기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네이버 블로그가 개인적으로는 더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포스트는 방문자 100명 이하여도 쉽게 통과가 되더라고요.
티스토리 수익화를 위한 최소 조건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익화하려면 기본적으로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아쉽게도 단순히 글만 쓴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1. 애드센스 승인 필수 ★ ★ ★ ★ ★
티스토리의 주요 수입원인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해야합니다.
- 고유의 콘텐츠 작성: 남의 글 복사 붙여넣기 하면 안 됨. 내가 직접 작성한 고유 콘텐츠여야함.
- 콘텐츠 개수: 최소 10~15개 이상의 글, 글의 길이는 보통 800자 이상
- 저작권 문제 X: 이미지나 글의 저작권 관련하여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없어야함.
- 방문자수 : 크게 상관없음. 일 방문자수 30명 이하도 가능
2. 도메인 설정 (참고)
무료 도메인(.tistory.com)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료 도메인을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 대상이 아닙니다.
티스토리 VS 블로그
티스토리를 하다보면, 불편한 UX/UI로 인해 "왜 티스토리로 해야 하지? 네이버 블로그가 더 익숙한데?" 이런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와 다른 블로그 플랫폼, 정확히는 네이버 블로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 장점:
- 네이버 검색에 유리.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결과 상단에 자주 노출됨.
- 국내 이용자가 많아서 친숙함.
- 단점:
- 수익화가 어려워요. 네이버 자체 광고만 붙일 수 있어서 수익이 제한적(체험단 등을 직접 신청해서 해야함)
- 자유도가 낮아요. 티스토리에 비해 디자인이나 HTML 수정이 제한적이에요.
2. 티스토리 블로그
- 장점:
-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가능. 수익화 면에서 훨씬 유리.
- 디자인 자유도가 높음. HTML, CSS 수정도 가능해서 원하는 대로 꾸밀 수 있음.
- 다양한 플러그인 지원으로 블로그 운영이 편리(고수만 해당)
- 단점:
- 네이버에 비해 초반 유입이 어렵다는 점. 검색 노출이 상대적으로 어려움
초보자들이 하기엔 블로그가 더 쉽습니다. 꾸준히 쓰면 금방 표가 나는게 블로그고요. 블로그는 조금 열심히하면 검색도 자주 노출이 됩니다. 다만, 티스토리는 초반 유입이 너무 어렵고, 어느 정도 웹/디자인에 대해서 이해하지 않으면 디자인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꾸준히 해나간다면, 티스토리가 수익화에 훨씬 유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취미로 쓰기에 좋고, 티스토리는 진지하게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을 때 적합하죠.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그만큼 높기 때문입니다.
순수 광고수익은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가 네이버 블로그(애드포스트)보다 훨신 높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로 돈을 번다기보단 블로그 협찬/개별 업체 광고수익으로 돈을 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티스토리로 수익화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오래 쓸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합니다. 여행, 맛집, IT, 재테크 등 본인이 잘 알고 흥미 있는 주제가 아무래도 좋겠죠? 그리고 정기적으로 포스팅을 올리며 꾸준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키워야합니다. 저 역시 맨땅에 해당하는 느낌이지만 꾸준히 쓰다보면 글솜씨도 키우고 자동으로 유입이 늘어날 거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도 초반엔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도전하시기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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